안녕하세요. 모바일 속 해외여행 모해여 입니다. 다들 잘 지내고 계시나요?
한동안 코로나 바이러스로 인해 고용 시장이 불안해지면서
다양한 형태로 임금 체불 및 불합리한 조건으로
근무하는 분들이 많이 생겼는데요.
그로 인해 상처만 받고 한국으로 귀국하는 사람들도 많아졌습니다.
꿈과 희망을 갖고 호주에 왔는데
상처만 받고 돌아가는 분들을 보면 너무 안타까웠어요.
어떻게 하면 도움을 드릴 수 있을까 생각하다가
호주 근로법 및 근무할 때 알고 있으면 좋은 것들을
정리하여 블로그에 올리기로 했답니다.
아는 게 힘입니다. 모르면 당하는 것이고 알면 현명하게 대처할 수 있습니다.
저 또한 호주 워킹홀리데이 기간 동안 근로법을 제대로 찾아보지 않아 사업체에서 요구하는 조건을 그대로 수용하여 손해 본 경우도 있었습니다. 모든 사업체가 호주 근로법을 기준으로 운영되고 있지 않습니다. 이런 부분이 계속된 이유는 아직까지 이렇게 해도 아무런 문제가 생기지 않았기 때문이겠지요.
해외에서 근무한다면 그 나라 노동법에 대해서 기본적으로 검색해서 숙지하는 것이 좋습니다. 워홀러 신분일 때 친구들과 항상 하던 이야기가 왜 우리 매장은 이런 조건을 내걸었지? 라는 것이었습니다. 사업체에서는 직언에게 노티스 2주를 지켜줄 것을 권고하면서 사업체에서 상황이 좋지 않아 노티스 기간을 다 채우지 못하게 하는 경우, 텍스 잡인데 애뉴얼 리브를 주지 않는 경우, 아파서 출근하지 못했는데 무급으로 쉬거나 잘리는 경우 등 다양했습니다.
사업체에서는 호주 법이 이렇다고 이야기하면
법에 대해 잘 모르는 사람들은 우선 알겠다고 이야기한 후 속으로 분을 삯이죠.
저 또한 그랬습니다.
정보를 공유함으로 써 앞으로는 호주로 워킹홀리데이를
오시는 분들이 좋은 추억을 많이 만들고 부당한 대우를 받지 않았으면 좋겠네요.
* 이번에 올리는 글 시리즈도 전부 호주 노동법을 관리하는 단체 페어 워크(Fair work)를 기준으로 쓸 예정입니다. 종종 개인적인 의견이 들어간 글들이 있을 수 있으므로 참고만 하시고 정확하게 알고 싶다면 페어 워크 웹사이트 혹은 페어 워크 옴부즈맨을 통해 상당 받기를 권고합니다.
다들 오늘도 좋은 하루 보내세요 ~!
아직 워킹홀리데이를 떠나지 않은 사람들에게는 궁금한 곳을 긁어줄 수 있는 책이 되길
워킹홀리데이를 하고 있는 사람들에게는 위로가 되어줄수 있는 책이 되길
워킹홀리데이를 다녀온 사람들에게는 추억을 공유할수 있는 책이 되길 바라며 집필한 책
한 번쯤은 떠나보고 싶었어!
아래의 웹사이트에서
E-Book으로 만날 수 있습니다.
모두들 자유롭게 워킹홀리데이를 할 수 있는 날이 올 때까지
" 모해여 " 블로그에서 워킹홀리데이 최신 정보를 공유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