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 우편물 상태 확인
조회를 누르면 지금 현재 나의 택배가 어떤 상태인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아래 사진은 우편물 통관 진행을 완료한 상태에서 스크린숏을 찍어서 처리 상태에 완료/ 배송 중이라고 되어있지만 처리가 되지 않은 상태면 아무런 것도 기재되지 않았던 걸로 기억합니다.
빨간 박스에 반송이라고 적혀있는 게 보이시나요? 이렇게 반송 처리가 되었다면 아래 통관일자에 날짜가 기재되어 있을 텐데요 이런 경우라면 알아서 반송이 되었다는 뜻이기 때문에 따로 해야 할 절차가 없다고 합니다.
처리 구분 / 통관일자에 자세한 내용이 적혀있지 않다면 이제 직접 인천공항 국제우편세관 / 국제우편 물류센터 항공 도착과 / 우체국 콜센터에 전화하셔서 절차가 어떻게 되는지 확인하시면 된답니다.
< 전화번호 정보 >
인천 공항 국제 우편 세관 : 032 - 720 - 7400 or 125
인천 공항 국제 우편 세관 이메일 : minwon9@korea.kr
국제 우편 물류센터 항공 도착과 032 - 745- 9746
우체국 콜센터 1588 - 1300
* 인천 공항 국제 우편 세관에 여러 차례 전화했는데 전화를 받지 않습니다. 대기해야 하는 시간도 길고 1~2분마다 상담원과 연결할 것인지 묻는 안내가 나와서 계속 0번을 눌러줘야 하는 단점이 있습니다.
7. 국제 우편 물품 통관 신청하기
저의 경우 수취인이 반송을 한다는 의사 표현, 제가 반송을 받고 싶다는 의사 표현을 제대로 전달했으나 반송 일자가 되어도 반송이 되지 않은 상태였습니다. 나중에 직원분과 통화한 결과 애플리케이션이나 웹사이트를 통해 반송처리를 하면 빨리 반송을 받을 수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답니다.
다행히 전화를 통해 제 택배가 분실되지 않았다는 것을 확인해서 안도의 한숨을 쉬었네요.
통관 반송 절차는 국가 관세 종합 정보망 서비스를 통해 신청할 수 있답니다. 편의를 귀해 국가관세 종합 정보망 웹사이트를 링크 걸어두도록 하겠습니다.
링크를 통해 국가관 세 종합 정보망에 접속했다면 상단 메뉴에 세 번째 업무 지원에서 국제우편 물품 통관을 클릭하시면 된답니다.
통관절차는 따로 회원가입을 하지 않아도 신청할 수 있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