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주 워홀/ 여행 정보

반응형

 

 

 

 

안녕하세요 모바일 속 해외여행 모해여 입니다.

저는 걱정이 많아서 여행하기 전에 공항에서 시티 나가는 법, 페이 하는 법

, 교통수단 이용하는 방법 등을 미리 찾아보는 편인데요

혹시나 저처럼 걱정이 많은 분들이나 궁금한 거 못 참는 분들이 있을 것 같아서

카드를 어디서 언제 찍는지 대해서 간단하게 정리해보았답니다!

 

 

멜버른 여행에서 꼭 필요한 마이키 카드! 준비되셨나요 ~?

 

 

 

 

 

 

 

1. 마이키 카드 터치하기

 

myki 카드를 사용하는 경우 카드리더기 위에 myki를 올려두세요. 잠시 1~2초 정도 기다리면 삑 하고 소리가 들립니다.

카드가 문제없이 읽혔다면 리더기 위에 녹색 등이 나타납니다. 만약 붉은색 등이 나타난다면 다시 한번 찍어보고 스크린에 무엇 때문에 붉은색 불이 떴는지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대부분 붉은색 불이 뜨는 경우는 잔액이 부족하거나, 읽히기 전에 카드를 움직였기 때문에 나타나는 현상입니다.

 

Mobile myki 스마트폰을 사용하는 경우(안드로이드), 휴대폰을 켜고 리더 위에 약 1cm 정도 간격을 두고 올려 올려두시면 됩니다.

위 상황처럼 녹색 등이 뜬다면 성공적으로 읽힌 것이나, 붉은색으로 뜬다면 제대로 읽히지 않은 것이므로 다시 탭 하셔야 됩니다.

핸드폰은 제대로 읽히지 않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만약 케이스가 두껍다면 케이스를 제거하고 다시 탭 하는 걸 추천드립니다.

 

 

 

 

 

< 마이키 카드 사용되는 곳들 >

 

 

 

 

트레인

 

기차를 타기 전 게이트에서 카드를 찍으면 됩니다. 역에서 열차를 갈아타야 하는 경우 다른 게이트로 나가지 않는 이상 카드를 다시 찍을 필요는 없습니다.

카드는 승/ 하차 시에만 찍으면 됩니다.

시티 근처에 있는 마이키 리더기는 문제가 없는데 간혹 근교 여행 시 카드가 제대로 찍히지 않는 경우가 있습니다.

저도 한번 겪어본 적 있는데요, 직원이 없을 경우 역 안으로 들어가 마이키 카드가 찍히지 않는다고 이야기하면 입구에서 해결해 주거나 반대편에서 찍으면 된다고 말해줍니다. 만약 마이키 카드가 찍히지 않는다면 당황하지 마시고 바로 역무실로 가시면 됩니다.

 

 

 

 

버스

 

한국과 마찬가지로 승 하차 시 마이키 카드를 리더기에 터치하면 됩니다. 만약 하차 시 리더기를 찍고 내리지 않을 경우 메트로폴리탄 멜버른 기본 2 시간 요금이 부과됩니다.

그러니 꼭 하차할 때 잊지 말고 리더기에 탭 하시기 바랍니다!

 

 

 

 

 

트램

 

 트램 이용 시 버스와 똑같이 승/ 하차 시 카드를 리더기에 읽혀야 합니다. 무료 트램 존 같은 경우 카드를 찍을 필요가 없지만 Zone 1 + Zone 2 여행 시 마이키 카드를 잊지 말고 탭 해야 합니다. 또한 Zone 2 에서 연 여행하는 경우 요금이 조금 더 저렴하다고 합니다. (Zone 2 에서만 여행하는 경우 Zone 1 + Zone 2 보다 저렴하다고 합니다. )

 

 

.

V / 라인 통근 서비스 열차

 

트레인과 마찬가지로 개찰구에서 카드를 읽히고 난 후 V라인을 탑승하면 됩니다. V 라인 같은 경우 장거리 여행이기 때문에 출발지, 중간중간 직원들이 카드 리더기를 들고 이 사람이 카드를 찍었는지 확인함으로 만약 입구에서 카드리더기가 안돼서 한 번쯤은 안 걸리겠지 하고 탔다가 200~300불 벌금을 내는 분들을 종종 본 적 있습니다.

데일리 투어인 경우 카드로 사용하면 되지만 출퇴근하는 분들은 출퇴근 용도의 카드를 구입하시면 보다 저렴하게 V라인을 이용할 수 있으니 참고하세요

 

만약 V / Line 카드를 제대로 읽히지 않았을 경우 기본 2시간 최고 요금이 부과됩니다. 만약 카드리더기의 문제나 이상함이 감지된다면 바로 역무실에 가서 확인하시는 게 좋습니다.

 

 

 

카드를 찍은 후 마음이 바뀌었을 때

 

만약 카드리더기에 카드를 읽히고 난 후 마음이 바뀌어서 다시 나가고 싶을 때 15분이 지나지 않았다면 돈이 부과되지 않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