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주 워홀/ 여행 정보

반응형

 

 

 

 

 

이번 글 주제는 렌트 하기 전 미리 알아두면 좋은 것들에 대해서 설명하려고 합니다.

책을 읽기 전 목차를 먼저 확인한 후 책을 읽으면 각 챕터마다 본인에게 필요한 것들을 빠르게 찾아 나갈 수 있는데요.

이번 글이 렌트를 처음 하는 분들에게 목차 역할이 되어 렌트를 하는데 조금 더 쉽고 빠르게 할 수 있도록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1. 렌트 관련 서류

 

마음에 드는 집 인스펙션 후 어플리케이션을 제출할 때 필요한 구비 서류 목록입니다. 아래의 항목을 모두 충족시켜야 되는 것은 아니지만 관련 서류 준비가 잘되어있다면 그만큼 집주인도 어플리케어터에 대한 신뢰도가 올라가겠죠?

서류 정리는 Main documents ( 기본적으로 준비해야 하는 서류 ) Sub documents ( 부가/ 추가 서류) Other (비고) 항목으로 분류하겠습니다.

Main documents

: 이 세 가지는 기본적으로 서류 증명이 가능해야 렌트를 지원 가능합니다. 간혹 잔고 증명으로만 렌트 가능하시다고 하는 분들 있는데 개인적인 생각으로는 둘 중 하나입니다. " 증명할 수 있는 잔고가 많았거나, 운이 좋았다는 것. "

- Passport (여권)

- Bank Statements (잔고 증명서)

- Payslips (주/월 급 명세서)

Sub documents

: 각 부동산에서 요구하는 서류 점수가 있는데 아래 항목 중 몇 개만 증명 가능하면 대부분 자격 조건이 충족됩니다. 워킹홀리데이/학생비자 신분 상태에서 어렵지 않게 구할 수 있는 서류들을 파란색으로 표시해 두었습니다.

 

- Driver License (Australia) 호주 운전면허증 / 국제운전면허증

- Keypass (호주 신분증)

- Proof Of Age

- Birth Certificate (출생증명서) / 신분 확인 용도

- Student Card

- Medicare Card

- Health Care Card

- Vehicle Registration ( 차량 등록증)

- Pension Card

- Rental Receipts

- Signed Lease

- Utility Bill

- Rent Reference

- Letter of Employment

- Employment Reference

- Realestate.com.au Tenant Verification

Other ( 학생 신분인 경우)

- Parent supporting letter (부모님 편지)

- Certifivate of Family Relations ( 가족관계증명서)

- COE (학교 증명서) (유학원을 통해 학교를 지원했다면 유학원에 물어보는 게 가장 빠릅니다.)

 

 

2. 지역 설정

서류 준비는 어느 정도 끝나셨나요? 서류 준비가 어느 정도 끝났다면 이제 어느 지역에 터를 잡을지 생각하셔야 합니다.

대부분 렌트 초반에, 지역은 생각 안 하고 방 가격대만 보고 저렴한 곳으로 이동하는 경우가 종종 있는데요. 나중에 그 지역에 특정 인종이 많이 거주하는 곳 혹은 범죄 우발 지역이라면 렌트 하는 내내 많은 스트레스를 받을 수도 있습니다. 우선 나만의 기준을 만들고 난 후 그 기준에 맞는 지역들을 선별하는 것이 가장 좋은 것 같습니다.

예 ) 집 근처에 펍이나 맛집이 많고 외국인 친구들과 자주 접하고 싶음 / 외국인 쉐의 생을 받을 계획이 있다. / 시티와 가까웠으면 좋겠다. / 근처에 가든과 가까웠으면 좋겠다.

선호 지역 : 칼튼 or 피츠로이

비 선호 지역 : 도클랜드

* 개인적으로 빨간색 박스가 있는 지역은 시티와 멀지 않고 교통 편이 용이해서 시티와 가까이 살고 싶은 분들에게 추천드리고 싶은 지역들입니다.

특히 칼턴, 피츠로이 근처에 맛집과 다양한 펍이 있어 워킹홀리데이 초반에 이쪽에서 시작했다면 외국인 친구들을 많이 사귀지 않았을까

생각이 문뜩 드네요.

 

<참고 자료 : 지역별 우편 번호 >

시티 : Melbourne, VIC 3000

노스 멜버른 : North Melbourne, VIC 3051

칼튼 : Carlton, VIC 3053, Carlton North, VIC 3054

피츠로이 : Fitzroy North, VIC 3068, Fitzroy, VIC 3065

콜링우드 : Collingwood, VIC 3066, Collingwood North, VIC 3066;

리치몬드 : Richmond, VIC 3121

사우스 뱅크 : Southbank, VIC 3006;

도클랜드 : Docklands, VIC 3008;

 

3. 집 종류 정하기

호주 집은 크게 아파트와 하우스 두 가지로 나뉩니다. 아파트 같은 경우 한국에서와 같이 건물에 각각 유닛별로 나눠집니다. 하우스 같은 경우 단독 주택인 경우가 많습니다. 주로 시티에는 아파트 형태의 건물이 많고 외각에는 하우스 형태의 건물이 주를 이룹니다.

두 종류 모두 각각 장단점이 있습니다. 시티 아파트 경우 건물 내에 부대시설(사우나, 헬스장, 수영장 등) 이 잘 되어있습니다. 특히 같은 건물에 친구가 산다면 이보다도 놀기 좋은 장소가 따로 없죠. 하지만 그만큼 독립적인 생활이 불가능합니다. 반대로 하우스 같은 경우 한 건물을 다 쓰는 경우가 많고 일이 층으로 나누어져 살아도 아파트처럼 붙어 사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그만큼 독립적입니다. 또한 대부분 집 앞, 옆쪽에 개인 주차장이 있어서 차를 가지고 있는 분들이 외각에 사는 걸을 선호합니다. ( 시티는 주차비가 비쌈)

하지만 하우스 같은 경우 난방 시설이 제대로 가추어져 있지 않다 보니 겨울에는 엄청 추운 집들이 많습니다. 이처럼 두 곳 모두 장단점이 너무 뚜렷하기 때문에 잘 따져보고 본인에게 맞는 건물을 선택하는 게 중요합니다.

좌 : 아파트/ 유닛 형태 ( Appartment) , 우 : 하우스 형태 (House) ​

 

 

4. 집 구조

한국과 마찬가지로 호주 집 도 스튜디오, 원룸, 투룸 등 다양한 집 구조를 가지고 있습니다. 대부분 호주에 친구 혹은 연인끼리 같이 와서 생활하는 경우 스튜디오를 렌트해서 생활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다른 사람들과 셰어하는 문화가 아직 익숙하지 않다 보니 비슷한 금액 대라면 본인이 렌트해서 편하게 살려는 경우가 많습니다. 반대로 본인이 렌트해서 쉐어생들과 같이 살 경우에는 대부분 방 두 개 화장실 한 개 혹은 방 두 개 화장실 두 개 구조를 많이 선택합니다 ( 2Bed/1Bath or 2Bed/2Bath)

Realestate or Domain 홈페이지에서 집 사진과 내부도를 볼 수 있는 경우가 있는데요. 내부도를 보면 집 구조 인테리어를 어떻게 해야 할지 대충 감이 잡히기 때문에 내부도 사진이 있는지 확인하고 만약 홈페이지에 내부도 사진이 없다면 해당 부동산에 문의 이메일을 보내는 것도 좋은 아이디어입니다.

 

 

 

호주 집 구조 형태

Studio : 1Bed/1Bath : 연인 혹은 친구끼리 렌트하면 좋음

2Bed/1Bath / 2Bed/2Bath : 연인 혹은 친구 ( 본인이 렌트 하면서 쉐의 생을 받을 경우에 좋음),

수익형으로 돌릴 경우 닭장 쉐어가 많음 (충분한 공간이 없음)

3Bed/1Bath / 3Bed/2Bath / 3Bed/3Bath : 렌트를 통해 수익을 내고 싶은 분들이 주로 하는 경우가 많음

5. 집 주변 편의 시설

집 위치, 유형, 구조 등을 골랐다면 본인이 렌트하는 곳의 주변에 어떤 편의 시설이 있는지 확인합니다. 시티의 경우 대부분 곳곳에 울월스, 콜스, 타겟 등이 집근처에 있는데요. 외각 같은 경우 울월스, 콜스 등 주변 편의시설이 멀리 떨어져 있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잘 확인해야 합니다.

쇼핑을 자주 안 하니까 상관없다고 하시는 분들이 있는데요, 평소에는 본인이 잘 느끼지 못하는 부분이지 은근 본인도 모르게 마트에 가는 경우가 종종 있을 거예요, 그때마다 멀리 떨어져 있는 편의시설을 이용하기 위해 오래 걷거나 트램을 타고 이동한다면 그것만큼 귀찮은 게 또 없죠.

우선 원하는 지역을 정하고 난 뒤 주변 편의시설 근처에 있는 아파트 혹은 하우스를 알아보는 것도 좋은 방법 중에 한 가지입니다.

" 제가 살고 싶은 곳은 다 좋은데 주변 편의시설이 없는데 어떡하죠 ?"

요즘은 콜스, 울워스에서도 당일 주문하면 당일 배송하는 서비스가 있기 때문에 외각에 살아도 이 부분에 대해서는 너무 크게 걱정하지 않으셔도 돼요.

 

시티 내에 있는 woolworths 와 close 구글 맵에 검색해서 내가 살고자 하는 곳과 마트가 얼마나 가까운지 체크해보세요.

개인적으로 생각했을 때 렌트 하기 전 이 다섯 가지를 미리 생각해두면 본인만의 렌트 기준을 만드는데 큰 도움이 됩니다. 저 또한 처음에 렌트를 시작하려고 했을 때 어떻게 해야 할지 막막하더라고요. 이 부분을 미리 알았더라면 렌트 준비 기간이 확 줄어들지 않았을까 생각이 드네요.

다들 오늘도 좋은 하루 보내시고 꼭 호주에서 집 렌트 성공하시길 빌게요!!

 

 

 

 

< 추천 글 >

호주에서 렌트하기 #4 호주 멜버른에서 렌트할때 피해야 할 지역들 리스트

 

호주에서 렌트하기 #4 호주 멜버른에서 렌트할때 피해야 할 지역들 리스트

​ 안녕하세요 모바일 속 해외여행 모해여 입니다. 오늘 주제는 호주에서 렌트할 때 피해야 할 지역들에 대해서 이야기를 해볼게요. 지역은 멜버른 기준이지만 글 내용은 멜버른 지역에 국한되

journeyandwander.tistory.com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