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주는 현재 렌트 대란입니다. 코로나로 인해 셰어생이 줄어들어 렌트를 하는 사람들이 줄어들고 엎친데 덮친 격으로 금리 인상으로 인해 저렴한 스튜디오를 선호하는 분들이 많아지고 있습니다.
예전에는 수요보다 공급이 많아 워홀러들이 선택해서 집을 갈 수 있었지만 지금은 공급보다 수요가 많은 상황이다 보니 집 구하기가 여간 어려운 게 아닙니다. 셰어 하우스를 구하지 못해 백패커에서 연장하며 집을 찾아보는 분들도 있답니다.
이런 상황이다 보니 직접 스튜디오를 계약하고 싶어 하는 분들도 많은데 워킹홀리데이 비자를 소지하고 있어서 렌트를 하지 못한다라고 생각하고 계신가요?
렌트 계약을 하는데 제약이 있긴 하지만 아예 할 수 없는 건 아니랍니다. 혹시나 워킹홀리데이 기간 동안 장 단기 스튜디오 계약을 생각하고 계신 분들은 아래 글을 읽어보세요.
<글 읽기 전 참고 사항 >
* 멜버른 시티 중심으로 정리해 두었습니다.
* 회사 소속이 아닌 건물은 부동산, 집주인, 세입자의 상황에 따라서 다릅니다.
* 글을 읽고 참고만 하시되 호주 도착 후 이 건물 계약만을 목표로 오시지 말고 다양한 방법을 생각하시기 바랍니다.
* 렌트 계약을 위해 아래 글들을 참고 하시기 바랍니다.
<호주 렌트 관련 글 >
[ 호주 렌트 하기 ] #2 호주에서 렌트 하는 방법 ! 속성 편
호주에서 렌트하기 #3 렌트하기 전에 미리 알았다면 좋은 것들!
호주에서 렌트하기 #4 호주 멜버른에서 렌트할때 피해야 할 지역들 리스트
[호주에서 렌트하기] #5 집 주변에 어떤 편의시설이 있는지 확인하기.
[호주에서 렌트하기] #6 어떤 집(형태)를 렌트 할 것인지 !? 아파트 VS 하우스!
[호주에서 렌트하기] #7 렌트 전 준비해야 할 서류 / Rental Application
[호주에서 렌트하기] #8 Realestate 웹사이트 이용해 원하는 지역 매물 검색하는 방법
[호주에서 렌트하기] #9 호주 집 인스펙션 신청 과정 / 인스펙션 취소 하는 방법
[호주에서 집 렌트하기] #10 호주 집 인스펙션 실제로 다녀온 후기
[호주에서 집 렌트하기] #11 호주 집 인스펙션 시 확인해야 할 사항
[ 호주에서 집 렌트하기 ] #13 렌트 성공 or 실패는 어떻게 알 수 있을까요?
[ 호주에서 집 렌트하기 ] #14 부동산 계약 전 무엇을 확인하는 게 좋을까요 ??
[ 호주에서 집 렌트하기 ] #16 렌트 계약 후 내부 인테리어 물건 구매하기!
[ 호주에서 집 렌트하기 ] #17 부동산에서 키 받았으면 이제 다 끝난 거죠! 이삿짐센터 알아보기
1. 546 Flinders Street, Melbourne, Vic 3000
멜버른 무료 트램 존 안에 있으며 집 앞 1분 거리에 트램 정류장, 5~8분 거리 플린 더스 역, 서던 크로스역이 있으며 레스토랑, 브런치 카페, 편의점 등 다양한 인프라가 집중되어 있는 곳에 건물이 있어 도시에서 거주하고 싶은 분들에게 좋은 곳입니다.
회사 소속의 건물이 아니기 때문에 가구가 배치 되어있을수도 없을 수도 있습니다. 만약 단기 거주를 계획하는 분들의 경우 가구가 포함되어 있는 집을 찾아보는 걸 추천드립니다.
방, 주방 일체형 건물이며 이해를 돕기 위해 방 설계도 올려두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한국 평수로 치면 약 7~8평 정도 되는 크기인 것 같습니다.
2. 238 Flinders Street, Melbourne, Vic 3004
UniLodge 회사 소속의 건물입니다. 코로나 이전에는 대부분 학생들만 입주민으로 받았는데 이후로는 학생이 아니어도 렌트를 할 수 있다고 합니다. 아무래도 회사 소속이 되어있는 건물을 렌트하는 것이다 보니 부동산과 거래하는 방법보다 편리합니다.
세입자 조건 및 방법은 UniLodge웹사이트에서 확인 가능하답니다. 편의를 위해 아래 링크 걸어두겠습니다.
웹사이트에서 본인이 입주하고 싶은 방을 선택 후 개인 정보를 입력하면 UniLodge 회사에서 연락이 옵니다. 만약 본인이 들어가고 싶은 방이 자리가 없다면 대기자 리스트에 등록된답니다.
플린더스 역 1분 거리에 있으며 주변에 레스토랑이 많습니다. 한 가지 아쉬운 점은 숙소 근처에 새로운 건물을 지으면서 오전에 조금 시끄러울 수 있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듭니다.
3. 68 Hayward Lane, Melbourne, Vic 3000
멜버른 주립 도서관 1분 거리에 있으며 3분 거리에 QV(쇼핑센터)가 있어서 시티 내에서도 가장 선호도가 높은 지역입니다. 회사형 건물이 아님에도 불구하고 가구가 포함되어 있는 집들이 많습니다.
이 건물의 좋은 점은 물, 가스 비용이 렌트비에 포함되어있습니다. 회사 소속의 건물들의 경우 대부분 공과금이 포함되어 있지만 일반 건물들의 경우 세입자가 돈을 내야 합니다.
하지만 이 건물의 경우 물, 가스 비용이 포함되어 있으니 조금이라도 돈 절약을 할 수 있답니다. 한 가지 단점으로는 이 건물 사람들이 단체로 인테리어 소품을 구매했는지 체리우드 색상의 가구들이 많답니다.
4. 51-67 Rathdowne Street, Carlton, Vic 3053
칼튼 가든 바로 맞은편에 있으며 거실, 주방 일체형 스튜디오입니다. 시티 중심부에서 살짝 벗어나 있으며 시티에서 멀어지고 싶지 않은데 조금 조용한 곳에서 살고 싶은 분들에게 추천드리는 지역입니다.
걸어서 10~15분 거리에 히피들의 성지 피츠로이가 있어서 숨은 브런치 카페, 맛집 투어하기 좋은 곳이랍니다. 또한 바로 앞에 가든이 있어서 기분전환 겸 산책하기도 좋답니다.
회사 소속의 건물이 아니다 보니 집주인마다 워킹홀리데이 비자를 소지하고 있는 사람들에게 렌트를 모르기 때문에 꼭 사전에 이메일을 먼저 보내시기 바랍니다.
5. 339 Swanston Street, Melbourne, Vic 3000
시티 중심부에 있으며 빅토리아 주립 도서관 약 1분 거리에 있습니다. 위에 언급한 UniLodge회사 소속의 건물이랍니다. 각 건물에 학생 커뮤니티가 있는데 탁구대, 당구대, 스낵 자판기, 학생 휴게실, 바비큐 등 이 있습니다.
가끔 친목 도모를 위해 특정 요일마다 거주하는 인원들을 위해 음식 및 다양한 문화생활을 제공한다고 합니다. 또한 회사 소속의 건물이다 보니 무제한 와이파이를 제공한답니다.
UniLodge 회사 소속의 숙소를 찾아보는 경우 웹사이트에서 확인할 수 있답니다.
요즘 셰어 하우스를 구하기 어려워서 힘들다는 이야기를 많이 들었는데 이 글이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워킹홀리데이 준비하는 분들 파이팅입니다.!